본문 바로가기

게임리뷰/수집형RPG

레조넌스 리뷰 및 티어, 쿠폰, 게임 정보

 

오늘의 게임 "레조넌스"

오늘 리뷰할 게임은 레조넌스입니다.

유조이 게임사에서 만든 게임으로 수집형 rpg와 열차 운영..? 과 무역이라는 처음 보는 시스템의 게임입니다.

광고 보고 퀄리티가 좋아 보여서 사전 예약 했었는데 드디어 출시했네요.

 

 

일반적인 수집형 rpg처럼 매력적인 캐릭터 수집하고, 전투하는 그런 게임인 줄 알았지만,

 

갑작스러운 열차가 나와서 이동한다. 다른 도시를 옮겨 다니면서 무역을 하고 열차도 업그레이드하는 신기한 게임이다.

 

열차라는 신박한 시스템은 처음 보기에 어색하고 무슨 콘텐츠를 해야 할지 한참 헤매게 되었다.

호불호가 있을 것 같은 시스템이다.

 

 

전투는 캐릭터마다  스킬 3개가 있어서 랜덤으로 뜨는 스킬 카드를 이용해서 진행한다.

스킬끼리 시너지가 있어서 조합 짜는 게 중요하고 직접 컨트롤하는 게 좋아 보인다.

그래서 재미는 있나? 레조넌스의 장점

 

퀄리티 좋은 애니메이션

게임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중간중간 애니메이션이 나오는데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놀랐다.

이런 퀄리티면 애니만 따로 내도 괜찮을 것 같아서 찾아보니 공식 유튜브에 숏애니 여러 개가 올라와 있었다.

 

https://youtu.be/SvCVFoaij5M?si=i1eTKTxBe2f2GTDg

 

퀄리티도 괜찮고 캐릭터들도 매력적이라 취향이 맞으면 즐기기 좋다.

 

매력적인 캐릭터

 

캐릭터들 퀄리티도 좋고 각자 스토리도 있어서 수집형 rpg 답게 수집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캐릭터들이 많다.

 

 

이벤트 보상이 은근 짭짤하다.

뽑기 재화 같은 경우는 생각보다 많이 안 줘서 아쉬웠지만 ssr 선택권도 주고, 신규 유저 전용 뽑기도 ssr 한 개 줘서 티어 높은 캐릭터 1~2개 정도 얻고 시작하기 좋다.

 

무조건 가장 높은 등급만 사용되는 게 아니다.

물론 가장 높은 등급인 ssr캐릭터가 성능은 가장 좋긴 하지만, 어떤 덱을 쓰냐에 따라 sr 등급이나 r등급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았다.

레조넌스 아쉬운 점은?

열차 시스템의 거부감?

전체적인 스토리가 열차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떼어 놓을 수 없는 요소이고, 게임에서 열차 운영이 중요한 요소로 되어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수집형 rpg는 대부분 캐릭터 수집하고 전투가 주 콘텐츠이기 때문에 열차 시스템은 너무 어색해서 게임 처음 시작하고는 '뭘 해야 하는 거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적응이 되면 나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취향이 맞으면 즐기기 좋을 것 같다. 호불호가 있을 듯싶다.

 

 

이동시간이 좀 길다.

이 부분도 물론 직접 열차를 조종하는 기분이 들어서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부분 빨리 진행되는 게임을 많이 해왔기에 좀 어색하고 불편한 느낌도 있었다. 열차속도가 업그레이드되는 부분이 있어서 나중 가면 어떻게 될 진 모르겠다.

 

무역 시스템

사실 이건 장점에 넣기도 단점에 넣기도 애매한데 호불호에 따라 다를 것 같다.

 

상회를 통해 다른 도시로 화물을 운반해 주거나, 거래소에서 물건을 싸게 구매해 다른 도시에 비싸게 파는? 형식으로 열차로 무역을 하는 시스템이다. 게임 자체가 매력적이고 캐릭터들도 좋아서, 이런 시스템 없이 일반적인 전투 수집형 rpg로 갔으면 어떨까 싶은 생각은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불호인 시스템이다.

 

콘텐츠가 많아서 복잡하다.

 

휴게소, 상회, 거래소, 철도관리국, 식당 등 너무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다 보니, 개인적으로 피로감이 드는 느낌이다.

뭘 해야 할지 모르겠고, 이런 콘텐츠는 필요할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레조넌스 쿠폰 정보

사용하는 방법

프로필 - 설정 - 기타 - 코드 입력

 

CBCRR23

(라플라스 프로토콜*2, 연맹코인*20만)

 

RESONANCE

(라플라스 프로토콜*2, 연맹코인*5만)

 

RSNUM1

(라플라스 프로토콜*2, 크리스탈*300, 연맹코인*20만)

2월 19일 00:00 ~ 3월 4일 00:00

레조넌스 티어표

https://arca.live/b/resonance/118192596 아카라이브 원본글

 

EX : 수많은 덱의 핵심 톱니바퀴를 담당하고, 이 캐릭터가 없으면 덱빌딩 과정에서 얘 뽑을걸 하고 생각이 들게 됨

S : 1군 딜러 혹은 덱을 굴러가게 하는 서포트 캐릭터

A : 1군 딜러를 대체하는 2군 딜러 혹은 인자강 캐릭터

B : 캐릭터의 성능은 무난하지만 아쉬운 점이 있는 캐릭터

C : D를 하기엔 쓸만한 능력은 있는 캐릭터

D : 이거 쓸 바에 그냥 다른 거 넣거나 안넣

 

중국 섭을 해본 유저가 작성한 티어표를 참고했습니다!

 

확실한 성능의 인권캐들이 있지만, 상위 티어로만 덱을 구성한다고 좋은 게 아니라 시너지를 맞춰서 덱을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덱 연구는 좀 필요해 보인다.

 

리세는 필수라고 하지만, ssr 선택권도 주고 나는 리세 자체를 싫어해서 그냥 시작했다.

 

게임 평가

주관적인 평가

전반적으로 게임 퀄리티가 아주 뛰어나다, 더빙도 잘 되어있고, 애니나 캐릭터, 스토리, 작화 등 게임 요소들의 퀄리티가 좋다.

열차 운영이라는 시스템이 호불호가 갈릴 것 같지만, 취향만 맞는다면 즐기기 아주 좋아 보인다.

이미 중국과 대만, 일본 등에서 미리 출시되어서 잘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한동안은 운영 문제는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다.

 

한 줄 평 : 게임 자체가 잘 만들어진 게임이라, 열차 시스템만 적응된다면 괜찮은 게임이다. 한번쯤 해보길 바란다. 추천함.